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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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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산초등학교 학생 생활 규정
작성자 박형우 등록일 21.04.12 조회수 2784

                              옥산초등학교 학생 생활 규정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옥산초등학교 생활 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4.7.8, 94항 및 31조 규정과 관련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4원칙이 규정은 모든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유지 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무차별의 원칙, 최선의 이익 원칙, 생존.보호.발달의 원칙, 참여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

학생인권에 대한 제한은 교육의 목적상 필요한 경우 인권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5학교 구성원의 책무학교장, 교직원 및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장 생활지도협의회

6구성】①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학생생활, 학교폭력 예방, 시상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생활지도협의회를 둔다.

1항의 규정에 의한 생활지도협의회는 교감을 회장으로 하고 부장교사, 각 학년 대표 1명씩을 위원으로 하고, 생활지도담당교사를 간사로 한다.

7교직원의 의무본교 교직원은 생활지도협의회에서 의논된 사항을 참고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8의결정족수생활지도협의회는 재적의원 1/2 이상의 참석으로 회를 개최하고, 출석의원 2/3찬성으로 의결한다.

9협의내용】① 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생활지도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 등

3장 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

10목적이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1적용범위학교생활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12위원회의 운영】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1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교감으로하며, 위원회의 과반수는 학생회 대표 및 학부모를 위원으로 위촉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13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14문헌조사 및 의견수렴】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5심의 및 결정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16연수 및 교육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17기타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4장 학생생활

1절 학생의 인권

18정의??학생의 인권??이란 헌법과 법률에서 보장하거나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등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중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한다.

19차별받지 않을 권리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제1항에 예시한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20폭력 및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학생은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및 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학교폭력 및 체벌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학교는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체계를 정비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학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학교의 장은 신속하게 피해자를 구조하고, 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관계기관 및 지역주민과 협력한다.

19교육에 관한 권리

학습에 관한 권리

1.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2. 학교는 학생에게 임의적인 교내ㆍ외 행사에 참석을 강요하지 않는다.

3. 학교는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장애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체능 학생, 학습곤란을 겪는 학생 등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한다.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학교는 방과후학교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에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용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학생의 실질적인 선택권 보장을 위하여 노력한다.

휴식을 취할 권리

1. 학생은 건강하고 개성 있는 자아의 형성ㆍ발달을 위하여 과중한 학습 부담에서 벗어나 적절한 휴식을 취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을 강요함으로써 학생의 휴식을 취할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

20사생활의 비밀과 정보의 권리

사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1. 학생은 가족, 교우관계, 징계기록 등 사적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처리.관리함에 있어서 적법하고 적정한 수단과 절차에 의한다.

3. 학교는 교육비 미납사실 등 학생에 관한 사적 정보를 본인 또는 보호자의 동의 없이 공개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4. 누구든지 학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개인 정보를 알게 된 경우에는 이를 함부로 누설하지 않는다.

정보의 권리

1.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은 학교에 대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3.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21종교의 자유 및 표현의 자유

종교의 자유

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게 특정 종교를 강요하지 않는다.

의사 표현의 자유

1.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이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경우 부당하고 자의적인 간섭이나 제한을 하지 않는다.

3. 타인의 권리 존중, 공공질서, 안전 등의 이유로 한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제한하여야 한다.

22학교생활규정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학생은 학교생활규정의 제.개정 등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학생의 인권을 존중.보호.실현하여 학교생활규정을 제.개정하고 이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

학교는 학교생활규정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자치회의 의견 제출권을 보장해야 한다.

2절 교내생활

23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24자학자습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

25시설이용 및 환경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

운동장을 포함한 학교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

공휴일 학교시설 이용자, 학교 방문객 및 학부모 등 절대정화구역 흡연을 금지한다.

26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27교우관계교내에서는 교우간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28폭력예방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개입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학생의 보호자, 담임교사, 학교폭력담당교사에게 즉시 알려야 하며, 학교폭력 전담기구 및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통해 이를 해결해야한다.

학교폭력에 관한 규정은 강남교육지원청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별도의 규정을 두고 있는 바 그에 따른다.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폭력을 행하지 않아야하며,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 폭력사안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9여가활동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특별실 담당을 지정하여 관리 및 청소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30양성평등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도록 한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있는 행동을 한다.

학생은 양성평등교육에 성실히 참여한다.

31두발복장 등 용모학생 두발복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인격을 존중하되, 다음 각 항과 같다.

두발은 자유로이 하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하되 체육시간에는 운동복을 착용하고 수업에 임한다.

신발은 실내화와 실외화를 구별하여 사용하되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가방 소지는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32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소지품 검사는 반드시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로 제한되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학급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은 지양하되 다음 각 항과 같이 적용한다.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 비비탄총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된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학생의 소지품 검사를 할 때에는 안전 등의 긴급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 또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고 시행한다.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반드시 목적과 방법을 명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행하며 해당 학생,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소지품 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지품 검사 내용

검사자

비고

1

건물 파손, 인체 상해 등의 위험한 도구 - 성냥, 라이터, , 총 등

학급담임

2

분실물을 찾을 때 - , 물건

학급담임

3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과 불량 서적 및 사행성 놀이기구

학급담임

4

친구의 왕따, 비방을 조장하는 쪽지

학급담임

33학급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34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항의 사항들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35조퇴 등학생은 등교 후 하교 시까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과, 외출 및 조퇴를 할 수 없다. , 담임교사가 부재중일 때는 직무 대리인(학년부장)의 승인을 받아 결과, 외출, 조퇴할 수 있다.

36수업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휴업일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37출결학생의 출결상황을 파악하여 근면성, 안전지도, 건강지도 등 생활지도 자료로 활용함과 아울러 학생 관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 출결석관리에 사용되는 용어 등은 학교 규칙에 따른다.

38상고상고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결혼 : 형제, 자매(1)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공휴일 제외)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2)

부모의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1)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39출석사항의 평가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경우 개근으로 한다.

40수료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3절 교외생활

41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42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항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절 정보통신

43사이버 생활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에 접근 하지 않는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S/W는 정품을 사용한다.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44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소지는 자유로이 하되 학교에서 일과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음 각 항과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교육활동 중에는 생활지도를 위하여 휴대전화기를 일괄 수거하여 보관하며 하교 시 돌려받도록 한다.

긴급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아 사용한다.

전자기기의 사용제한 : 교내에서 각종 전자기기(MP3플레이어, 게임기 등)의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사용하려할 때에는 담임 또는 담당교사의 허락을 받아 수업이외의 시간에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전자기기의 사용 제한 : PMP, PDA, 디지털 카메라, 게임기기, 게임 기능이나 멀티미디어 기능이 내장된 전자사전 등에 대해서도 본 규정을 적용한다.

5절 학생자치회

45회원학생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46권리 및 의무학생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47금지활동학생자치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48협의.지원사항학생자치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학생 연구활동

예술, 체육, 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49학급자치회학급자치회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급 회장 1, 부회장 1, 각 부의 부장 1명으로 한다.

운영은 담임 재량으로 한다.

50부서학급자치회는 학생 중심의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에 따른 4~6개의 부서를 둘 수 있다.

51학급임원선출회장 및 부회장의 선출은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한다.

52전교학생자치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자치회를 둔다.

구성

1. 회장, 부회장, 전교부장 및 4~6학년 각 학급 회장과 부회장

2. 회장은 전교학생자치회를 대표하고 전교학생자치회 회의 시 의장이 된다.

3.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회의

1. 전교학생자치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날짜에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자치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학생자치회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회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학생자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5. 전교학생자치회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53전교학생자치회 임원 선출전교학생자치회 임원 선출은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한다.

54정책결정 참여학생자치회는 학생의 권리와 관련이 있는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표명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과 교직원은 학생대표와의 면담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대표는 학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5장 학생생활 지도

1절 생활지도

55안전지도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항을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매월 4일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56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57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58흡연 예방 및 금연지도모든 교직원과 학부모 및 학교 방문객은 학교에서 금연하여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도록 한다.

학생들은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할 수 없고 약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학교의 시설물, 학교행사, 학교의 출판인쇄물 등 학교와 관련되는 모든 활동에서 담배 및 담배회사와 관련되는 일체의 홍보행위를 할 수 없다.

연하는 학생에 대하여는 사안에 따라 학교규정 제2절 제49조에 따라 조치한다.

2절 학생 포상 및 징계

59포상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이 우수한 자, 선행이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학교를 빛낸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는 별도의 계획에 의해 포상할 수 있다.

60징계.중등교육법 제181항에 의거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는 학생을 징계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61징계의 원칙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학생 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 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62징계의 단계교육적 지도가 필요한 학생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4단계로 징계를 구분 적용하며 징계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담임교사와의 상담

2단계학부모 상담

3단계학교장() 면담

4단계생활지도협의회 회부

63징계의 방법담임과의 상담은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잘못을 인정 하고 반성하여 재발 방지를 약속하도록 한다.

학부모 상담은 학생의 문제 행동을 가정과 연계하여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학교장() 면담은 학생 스스로 문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생각을 수정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활지도협의회 회부시에는 반드시 부모에게 통지하고 생활지도협의회에 참석하도록 해야 한다.

64징계의 심의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생활지도협의회는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65심의 확정생활지도협의회에 회부된 학생 징계는 생활지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66징계 내용 통보생활지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가 확정되면 학생의 보호자에게 징계의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67징계 유보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 대회에는 참여하게 하며 참여한 기간은 징계 기간에서 제외한다.

68징계 경감 및 해제 유보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선의 의지가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6장 개정방법

69규정의 개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할 수 있으며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학교생활규정 개정위원회 구성(교사, 학부모, 학생대표 참여)

학교생활규정 내용 분석 및 의견수렴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시안 마련

학교생활규정(시안) 입법예고 및 의견 수렴

1. 전교생 의견수렴

2. 전교직원 의견수렴

3. 홈페이지 탑재 및 설문을 통한 학부모의 의견 수렴

학교생활규정 재.개정 시안 수정(최종시안) 작성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최종안 확정

학교장 승인

개정된 학생생활규정 공포(학교 홈페이지 탑재)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공포일로부터 시행한다.

2비밀 엄수 의무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사항은 공개하지 아니한다.

2014.03.01. 부분개정

2018.09.01. 부분개정

2020.04.29. 부분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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